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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분석 및 투자

삼성전자 기업 분석 *ce/im 위주

1. 사업의 개요

본사 거점으로 CE, IM 부문 산하 해외 8개 지역총괄, DS 부문 산하 해외 5개 지역총괄, 산하 종속기업 등 240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 기업

 

Set사업

CE 부문:

TV, 모니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생산 판매 

 

IM 부문:
스마트폰 등 HHP,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 생산 & 판매

 

DS부문:

OLED 및 TFT-LCD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 & 판매하는 'DP 사업(디스플레이 사업)'
DRAM, NAND Flash, 모바일 AP 등 제품을 생산 & 판매하는 '반도체 사업'

 

Harman 부문:

Headunits, 인포테인먼트, 텔레메틱스, 스피커

 

Harman 부문이란? (생소하여 추가설명)

전장부품이란 쉽게 말하면 전기장치부품의 약어이다. 따라서 '전장사업'이란 자동차의 전기부품관련 사업을 의미하는 말이다. 전장사업은 구체적으로 차량용 반도체, 텔레매틱스, 차량용디스플레이, 배터리, 모터, 카메라 모듈등을 말한다.

전장부품사업 등을 담당

전장부품사업과 연관성이 높은 자동차

커넥티비티 + 엔터테인먼트, 자율주행 자동차, 공유 모빌리티

소비자 오디오 산업(커넥티드 홈 , 헤드폰, 스마트 오디오 등)

 

 

본사 - 수원, 기미, 기흥, 화성, 평택, 광주 사업장 등 구성

국내 종속기업:

삼성디스플레이,

국내 대리점 판매 담당하는 삼성전자판매,

삼성전자서비스

운송 담당 삼성전자로지텍

등 28개 비상장 종속기업

 

해외 -

미주, 유럽, 아시아, 아프리카 등지 생산,판매,연구 212개의 해외 종속기업 운영

 

[CE 부문]

TV산업:

1926 흑백 TV 개발. 

1954 컬러 TV 양산

브라운관 -> 완전 평면 브라운관(1996)

주요 국가 보급률 90% 넘어서면서 브라운관 TV사업 정체 ->

Flat Panel TV(LCD, PDP) 출시 & 디지털 방송 확산으로 TV시장 성장 모멘텀 시작 ->

Flat Panel TV의 화질, 디자인으로 제품 성능 향상과 지속적인 제품 가격 하락으로 브라운 TV 대체

 

2010 - 입체감 느낄수있는 3D TV 출시

2011 - 2012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업체 부성, 스마트 기기 사용자들의 관심 확대 -> 스마트 TV 시장 등장 ->

화질 및 해상도가 혁신적으로 높아진 UHD TV, 새로운 폼팩터인 Curved TV출시 -> 퀀텀닷 TV 사용화 등

TV시장의 혁신이 여전히, 앞으로도 진행중

 

 

[IM 부문]

1980년대 휴대폰 산업 초 음성 통화만 가능 - 1세대 아날로그 방식

음성 및 문자 메시지 전송 가능 (CDMA, GSM) - 2세대 디지털 방식

음성 데이터 & 사진, 동영상 -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 가능 - WCDMA - 3세대 이동통신

대용량 데이터의 초고속 전송 가능 - 4세대 LTE 서비스 글로벌 확산

5G 서비스 - 한국과 미국 본격 상용화 - 현재 유럽 호주 등으로 확산 중 - 5세대 이동통신

2020년 1.6억대 판매 예상중  (Strategy Analytics 2019.11월)

 

Hardware:

고성능 AP, 대화면 AMOLED 디스플레이, 멀티카메라, 센서, 방수 방진, 생체 인증

 

Software(SW):

플랫폼 기반 Application, UX, 모바일 Payment, AI, AR 등

 

시장 여건:

시장 성숙 & 고사양화 - 차별화 부족 -> 휴대폰 교체 주기 증가 -> 

스마트폰 시장 규모 2019 14.2억 -> 2020년 13.7억대로 감소 전망

태블릿 시장 규모:

스마트폰 대화면화 및 교체 수요 감소 영향 -> 1.6억대 유지 예상 (출처: Strategy Analytics 스마트폰 2019.12월, 태블릿 2019.11월)

 

 

<IM 부문 주요 제품 시장 점유율 추이>

HHP(HandHeld Player)는 스마트폰등 휴대폰 부분이다

 

영업 개황:

삼성전자는 주력사업인 휴대폰 시장에서 글로벌 1위의 위상 유지 중

스마트폰은 2011년 이후 현재까지 글로벌 1위

전체 모바일 시장에서 사업 위상 강화 위해 -> 태블릿, 웨어러블, 액서세리 등 - 제품 & 서비스, 온라인, B2B 등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육성사업을 적극적 확대 중

 

스마트폰 - 

프리미엄에서 보급형까지 다양 + 경쟁력 있는 라인업 활용

지역별 시장 상황과 경쟁 환경에 최적화된 제품 포트폴리오 운영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 S, 갤럭시 노트 시리즈 -

대화면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Edge 디자인, Inifinity DIsplay, 트리플 카메라, 블루투스 S펜 

방수 방진, 고속 * 무선 충전, 무선 배터리 공유, 초음파 방식의 온 스크린 지문 인식

고객 니즈 기반의 차별화된 기능 선보임 - 2019 세계 최초 5G 스마트폰 출시

5G 시장 리더십 선점, 폴더블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갤럭시 폴드 등 폼팩터 혁신 -> 새로운 시장 개척 - 모바일 트렌드 선두

 

변화하는 시장 & 고객 니즈 대응:

중저가 스마트폰에 쿼드 카메라, 트리플 카메라, 로테이팅 카메라, Infinity 디스플레이, 5G 혁신 기술들을 적극 채택하여 - 제품 경쟁력 높히는 중

 

스마트폰 외:

갤럭시 Tab S 등 프리미엄 태블릿 & 스마트워치,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같은 웨어러블 제품과 급속 무선 ㅊ우전 지원 무선충전 스탠드 - 다양한 액세서리 제품 - 스마트폰 사용 고객에게 풍부하고 편리한 모바일 경험 제공

 

소프트웨어:

삼성 페이, 삼성 헬스(health), 빅스비(bixby), 스마트 띵스(things) 등 실용 + 가치있는 서비스 제공

진화한 New Bixby - 일상 어디에나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서비스 경험

 

멀티 디바이스 경험 (Multi Device Experience):

스마트폰 외 TV, 냉장고, 에어컨 등 다양한 제품군에 빅스비 적용.

Ecosystem 확장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5G, MEC, AI, IoT, Cloud, AR, Blockchain, Mobile B2B 시장 등 미래 성장에 대비한 투자 지속

업계 최고 수준 R&D -> 새로운 가치 제공

 

* MEC란?

'MEC'는 고객과 가까운 곳에 소규모 데이터센터를 설치, 데이터 전송 구간을 줄여 5G 핵심인 초저지연 서비스 제공하는 기술이다. 자율주행처럼 즉시성이 핵심인 서비스는 물론, AR ∙ VR 등 대용량 콘텐츠를 끊김없이 스트리밍 하기 위해서는 'MEC' 기술이 필요하다.

 

 

 

 

 

 

갤럭시 탭 A 시리즈 조사

 

 

 

 

 

노트 20 S 펜 가장 획기적으로 발전.

반응속도가 전작 대비 80% 향상. 실제 노트

색상, 업그레이드 펜, 카메라 기술력.

Fordable smart phone. 4~5G는 전작대비 훨씬 업그레이드

무선사업부 웨어러블, 모바일 악세사리. 갤럭시 버즈 라이브, 갤럭시 홈 미니, 갤럭시 워치 3

갤럭시 버즈라이브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 실물 이쁨

음악과 바깥 오픈형 이어폰, 주변소리 차단 커널형.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으로 합쳐짐

일상 생활에서도 나만의 세계에 몰입할때도 사용하기 좋음.

갤럭시 홈미니:

집을 스마트하게 만들어주는 ai스피커.

갤럭시 워치3:

스마트 헬스케어, 홈트레이닝, 심전도 심박 측정 가능.

무선사업부 제품들 

IOT생태계를 이해하는 smart things. 인공지능 빅스비.

편리한 결제서비스 삼성페이,

삼성 에스까지 무선사업부 혁신 

갤럭시가 어떻게 우리손에 들어왓는지

회로개발직무는 디바이스 회로 설계 구현

 

AI기반 빅스비, 기본 머신러닝, 자연어 처리, voice assistant

 

 

밑단:

밥솥같은것도 firmware만 올라갈 것. 버튼 누르는것에대한 작동이 firmware임. 하드웨어와 관련된 low 언어. C언어 씀.

 

중간단:

리눅스에서 low데이터를 받는 단.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서 layout을 짠다거나, listener를 짤때 api를 쓰죠. API를 뽑아주고 구현하는 framework단.

중간단은 framework단이다. 

개발자들이 앱개발할때 쓸수잇는 api를 개발한다. 

framework단 하기위해서, 안드로이드 예를들면, c로구현된 코드들을 JNI를 사용해서, C코드를 Java로 변형을 해줌.

안드로이드 개발할때, 버튼을 만들어라, 

서비스 정신이 매우 투철해야한다. 

위와 밑에 중간에 있기 때문이다. 

분석력도 중요하다. 특히 framework는 어디가 문제인지 알아야함.

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받는 분야임

 

윗단:

어플리케이션

S/W 지식만 있으면 할 수 있는 단.

비전은 윗단에 있다고 봄.

아이디어를 실현할수있기때문임.

이미 나와있는 api를 빨리빨리 사용하는 역량이 있음.

생산성이 높은 편임.

 

전자 기기를 개발하는 기업은 이렇게 세 단으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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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

 

위:

front end

웹페이지 or 웹어플리케이션

자바스크립트, html, ,,

 

 

중간:

Spring, node.js

framework을 개발하진 않고, 비즈니스 로직을 만듦.

 

밑 - backend

Server tcp/ip - c, java

 

 

대기업은 워낙 사람이 많고 업체를 쓰기때문에 관리 업무가 중요함.

<관리>

PL PM

깊이는 적을 수 있지만, 다양한걸 앎.